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김지연 사진전 : 매몰(埋沒)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1. 전시 소개

- 전시명 : 김지연 사진전 ‘매 몰’
- 전시 기간 : 2025년 4월 22일 (화) ~ 5월 11일 (일)
- 관람 시간 : 10 : 30 ~ 18 : 00
- 정기 휴관 : 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 장소 : 서학동사진미술관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16-17


  4월 22일부터 5월 11일까지 전주 서학동예술마을에 위치한 서학동사진미술관에서 김지연 사진가의 《매몰》 사진전이 개최된다. 

 <왜 슬픈 역사는 되풀이되는가? 오늘 같은 혼돈의 시기에 다시 한번 묻고 싶다. 한국전쟁 전후 (1947-1952) 제주 4.3사건과 여순 사건을 비롯해서 전국 각지에서 이념과 정쟁으로 피 비린네 나는 양민 학살이 자행되었다. 2012년 나는 우연히 순창에서 담양으로 넘어가는 길목에 세워진 ‘한국전쟁 전후 양민 학살 매몰 지역’이라는 현수막을 보고 그 근방을 촬영하고, 후에 그 지역유가족 대표를 수소문해서 만났다. 그는 비닐하우스 농업을 하는 농민으로서, 두터운 서류를 만들어 법원을 드나들며 희생자 명예 회복을 위해 긴 시간과 사투를 하고 있었다. 안타까운 마음이 컸지만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 일이 없어서 그것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잊고 지냈다. 그러다 지금에서야 그 사건이 생각나서 이번에 전시를 하게 되었다.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재발해서는 안 되는 일이기에 같이 생각해보고자 한다.> 김지연사진가 

김지연 사진작가는 전북특별자치도 진안의 공동체 박물관 계남정미소와 전주 서학동사진미술관의 관장으로서 활동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될 사회의 곳곳에 시선을 집중하게 하는 다양한 기획 작업을 펼치고 있다.
지금까지 출간한 작품집으로 <정미소>(아카이브북스), <나는 이발소에 간다> (아카이브북스), <근대화상회>(아카이브북스), <정미소와 작은 유산들>(눈빛), <삼천원의 식사>(눈빛), <자영업자>(사월의 눈), <영산강>(류가헌), <99명의 포옹>(류가헌)등 17권의 사진집을 만들었다.
그리고 <감자꽃>(열화당), <전라선>(열화당), <따뜻한 그늘>(눈빛) 세 권의 사진 산문집을 냈다. 전시 운영시간은 10시 30분부터 18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에 휴관한다. 


4.매몰.50*38cm 옥양목천에 디지털 프린트



6.매몰.100*70cm, 옥양목천에 디지털 프린트





2. 전시 서문


매몰(埋沒)

-한국전쟁 전후 양민 학살

어린 시절 같은 마을, 혹은 이웃 마을 사람들 사이에 깊은 원한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다. 그러나 아무도 무슨 이유 때문인지 말하는 사람은 없었다. 어떤 마을에는 같은 날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 많다는 것도 바람결에 들었다. 반란군, 빨갱이, 경찰 그런 낱말들만 들렸고 내용은 알 수 없었지만,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증오는 자식 대까지 물림을 받아 서로 치고받고 했다. 좌익이니 우익이니 하는 이데올로기만 살아있고 진실과 정의는 죽었다. 제주4.3사건과 여순사건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벌어졌던 잔혹한 양민 살해 사건은 그렇게 묻혀가고 있었다. 

이승만 정권에서 행해진 양민 학살은 이념을 핑계로 한 인간 이하의 만행이었으며 오늘도 그 여파가 살아서 날뛰고 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실익이 없는 상대방 죽이기 행위는 국가를 망하게 하는 일이다.
 
2012년 전라북도에서 전라남도 경계, 순창에서 담양으로 가는 낯익은 국도에 ‘한국전쟁 전후 양민 피학살자 매몰 지역’이라는 현수막이 붙어 있었다. 내가 만난 유가족 대표는 손때가 묻어 너덜너덜한 두터운 서류뭉치를 들고 희생자 명예 회복을 위해 법원을 찾아다닌다고 했다. 과연 희생자의 명예는 회복되었는가? 참된 화해는 이루어졌는가?
정쟁보다 실익을, 정부나 당파보다 개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나라가 되기를 어느 때보다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다.


8.매몰.70*48cm, 옥양목천에 디지털 프린트



14.매몰 50, 2012, 옥양목천에 디지털 프린트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